부도가 났음에도 새 공장을 지었고, 법정관리에도 신차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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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모차 기아의 시작은 제조 경험이 거의 전무하던 시절 두 바퀴 자전거를 생산하는 것이었다. 이 고문의 설명대로 기아는 이를 '도전과 분발'로 정의한다. 생존을 넘어 국가 산업에 기여하겠다는 창업자 김철호의 정신은 기아라는 기업 정체성의 원형이 됐다.
자전거에 이어 삼륜차, 오토바이, 소형 트럭 등 초기 생산품들은 당시 열악한 산업 환경에 대응한 '필요의 기술'이었고, 이는 훗날 레저용 자동차 등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이어지는 기아 디자인과 상품 철학의 기초가 됐다.
또 김철호의 '기술입국·산업보국'이라는 깃발은 향후 기업의 지속성을 넘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기틀을 만드는 역할을 했다. 기아의 역사는 '한국 산업 발전사'와 여러모로 겹친다. 정부 주도의 산업전략과 기술개발, 이어진 외환위기와 구조조정에 따른 산업 대변화에 이르기까지. 이날 행사장에서 1952년 첫 국산 기술의 자전거 '3000리호'를 출발점으로 삼은 것도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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