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주 랜싱 공장 전경 [사진=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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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주 랜싱 공장 전경 [사진=얼티엄셀즈][디지털데일리 고성현기자] 국내 배터리 3사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수혜가 양극재 등 소재 생태계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LFP 양극재 사업을 선제적으로 진출한 엘앤에프와 포스코퓨처엠 간 경쟁이 뚜렷해질 것으로 관측된다.19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중 랜싱 공장 내 ESS용 각형 LFP 배터리 생산을 위한 라인 전환에 나설 전망이다. 이를 위해 최종 장비 협력사 선정에 나선 상태로, 일부 중국 장비사 등이 조립·활성화 장비 라인에 채택된 것으로 전해졌다.LFP 배터리는 삼원계와 비교해 에너지밀도가 낮지만 소재 구조 안정성, 충방전 수명이 높은 배터리다. 높은 무게와 낮은 에너지밀도가 최대 단점으로 꼽혀왔으나, 전기차 시장 둔화로 보급형 모델이 늘면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아울러 고정된 장소에서 오랜 기간 충방전을 하는 ESS용도로 특화돼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국내 배터리 3사는 전기차를 주력으로 삼원계 배터리를 납품해왔으나 장기화된 수요 부진에 따라 위기를 겪었다. 그러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증설 등 분산형 전력망 수요가 늘자 ESS용 배터리 생산 확대로 전략을 변경한 상태다.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공장의 라인을 ESS용 LFP 파우치 라인으로 전환해 가동 중이다. 이와 함께 폴란드 브로츠와프·캐나다 온타리오주(스텔란티스 합작)·미시간주 랜싱 등 공장의 ESS용 배터리 전환투자도 확대키로 했다.삼성SDI도 울산에 ESS용 LFP 마더팩토리를 설치하는 한편,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의 스텔란티스 합작법인(JV) 라인 전환 투자에도 돌입했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 중 삼원계 ESS용 배터리 라인 가동을 시작했고 내년부터는 1기를 추가로 LFP 배터리 라인으로 바꿀 계획이다.또 최근 확보한 3년간 총 2조원 이상의 수주 확보, 테슬라와의 협의 완료 시점에 맞춰 스텔란티스 추가 라인 전환 및 인디애나주 뉴칼라일 제너럴모터스(GM) JV에 대한 라인 변경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비교적 ESS 진출이 늦었던 SK온도 LFP 파우치 배터리를 바탕으로 본격 전환에 나선다. 올해 확보한 플랫아이언 에너지 수주를 바탕으로 조지아주 공장에 ESS 배터리 라인을 배정했고, 추가 수주를 확보하는대로 라인을 확대할 방침을 세웠다.배터리 3사의 전략 변화에 따라 국내 양극재 업계의 북미용 소재 공급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주 랜싱 공장 전경 [사진=얼티엄셀즈][디지털데일리 고성현기자] 국내 배터리 3사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수혜가 양극재 등 소재 생태계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LFP 양극재 사업을 선제적으로 진출한 엘앤에프와 포스코퓨처엠 간 경쟁이 뚜렷해질 것으로 관측된다.19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중 랜싱 공장 내 ESS용 각형 LFP 배터리 생산을 위한 라인 전환에 나설 전망이다. 이를 위해 최종 장비 협력사 선정에 나선 상태로, 일부 중국 장비사 등이 조립·활성화 장비 라인에 채택된 것으로 전해졌다.LFP 배터리는 삼원계와 비교해 에너지밀도가 낮지만 소재 구조 안정성, 충방전 수명이 높은 배터리다. 높은 무게와 낮은 에너지밀도가 최대 단점으로 꼽혀왔으나, 전기차 시장 둔화로 보급형 모델이 늘면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아울러 고정된 장소에서 오랜 기간 충방전을 하는 ESS용도로 특화돼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국내 배터리 3사는 전기차를 주력으로 삼원계 배터리를 납품해왔으나 장기화된 수요 부진에 따라 위기를 겪었다. 그러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증설 등 분산형 전력망 수요가 늘자 ESS용 배터리 생산 확대로 전략을 변경한 상태다.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공장의 라인을 ESS용 LFP 파우치 라인으로 전환해 가동 중이다. 이와 함께 폴란드 브로츠와프·캐나다 온타리오주(스텔란티스 합작)·미시간주 랜싱 등 공장의 ESS용 배터리 전환투자도 확대키로 했다.삼성SDI도 울산에 ESS용 LFP 마더팩토리를 설치하는 한편,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의 스텔란티스 합작법인(JV) 라인 전환 투자에도 돌입했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 중 삼원계 ESS용 배터리 라인 가동을 시작했고 내년부터는 1기를 추가로 LFP 배터리 라인으로 바꿀 계획이다.또 최근 확보한 3년간 총 2조원 이상의 수주 확보, 테슬라와의 협의 완료 시점에 맞춰 스텔란티스 추가 라인 전환 및 인디애나주 뉴칼라일 제너럴모터스(GM) JV에 대한 라인 변경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비교적 ESS 진출이 늦었던 SK온도 LFP 파우치 배터리를 바탕으로 본격 전환에 나선다. 올해 확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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