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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작성일 25-12-21 06:35 조회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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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프로필 [한국경제TV 김보선 기자]원·달러 원평균 환율이 6개월째 상승하며 정부와 한국은행이 연말 특단의 단기 처방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21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지난 20일 새벽 야간 거래에서 1,478.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에 따르면 환율은 지난 7월 이후 6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다.6월 1,365.15원이던 월평균 환율은 7월 1,376,92원, 8월 1,389.86원, 9월 1,392.38원에 이어 10월 1,424.83원으로 1,400원을 넘긴 뒤, 11월 1,460.44원으로 올랐다.정부와 한은이 최근 선물환 포지션 제도 합리적 조정, 외화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 부담 경감, 거주자 원화 용도 외화대출 허용 확대, 국민연금 관련 '뉴프레임워크' 모색 등 가용 대책을 한꺼번에 쏟아낸 것도 연말 환율 안정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이같은 대응에도 환율이 좀처럼 하락하지 않는 가운데 외환시장 '큰 손'인 국민연금 역할론에 시장 관심이 쏠린다.한은은 지난주 사상 처음으로 금융기관의 외화예금 초과 지급준비금에 이자를 지급하겠다고 밝히며, 공개적으로 외환스와프 확대 대비에 나섰다.외환스와프는 국민연금이 한은에 원화를 맡기는 대신 달러를 가져가는 방식이다. 현물환 시장에서 달러를 매수하지 않기 때문에 환율 수요 압력을 줄이는 결과를 낳는다.아울러 환 헤지는 신규 해외투자 시 한은에서 가져간 달러를 이용하거나 기존 투자 헤지 시 이 달러를 매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장에서 국민연금이 사실상 달러 매도 주체로 나서 결과적으로 환율을 떨어뜨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윤경수 한은 국제국장은 지난 19일 "국민연금과 외환스와프가 일부 재개된 게 사실"이라며 "국민연금이 환 헤지를 유연하게 해서, 그에 따른 스와프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다만, 국민연금은 환율 관리를 위해 본격적으로 환 헤지에 나서더라도 그 시기와 규모를 공개하지 않을 전망이다.윤경수 국장은 이와 관련, "(지급준비금 이자 지급이) 외환스와프와 연계 중국에서 유럽,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TIR 전용 트럭. /정저우(중국)=이은영 특파원 지난 10일 오후 중국 남부 내륙 지역 정저우(郑州). 국경 지역에서 볼법한 거대한 화물 열차가 끝없이 길게 늘어섰다. 열차 머리에선 도요타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줄지어 내렸다. 도요타의 중국 합작법인 파트너사인 광저우자동차가 광저우 공장에서 제조한 신차가 중국 내수용으로 판매되기 위해 ‘집결센터’에 도착한 것이다.이곳은 정저우 국제육로항 서작업구역으로, ‘정저우 항공항(航空港) 경제특구’ 남동쪽에 위치했다. 정저우 국제육로항은 중국 중부·동부 지역의 유일한 중유럽 화물열차 집결센터다. 철도, 세관, 보세(保稅) 기능을 한 곳에 통합했다. 화물을 실은 열차가 이곳에 도착하면 세관 신고, 검사, 통관을 ‘원스톱’으로 마친 뒤 보세 보관·환적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특히 이날 방문한 서작업구역은 전기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 전용 구역으로 조성됐다. 타지역에서 생산된 내수용 차량의 기지 역할과 동시에 수출 기지 역할도 하고 있다. 인근 공장에서 제조된 비야디(BYD) 차량이 이곳을 통해 각국으로 수출되는데, 지난해 6월 30일 개통된 중국~유럽 철도를 타고 15일 만에 유럽까지 운송할 수 있다. 10일 오후 중국 정저우 국제육로항 서작업구역에서 유럽 수출을 앞둔 BYD 신차들이 전용 구역에 주차돼 있다. 정저우엔 BYD 최대 케파 공장이 있다. /정저우(중국)=이은영 특파원 ◇철도·육로·항공 다중운송체계 본격 가동허난성의 성도 정저우가 중국 물류의 핵심 거점으로 떠올랐다. 바닷가와 접하지 않은 중원의 내륙 지역이지만 정저우 항공항 경제특구(이하 특구)의 공항·철로·도로가 통합된 다중운송체계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하면서다. 특구는 이를 기반으로 정저우~룩셈부르크 실크로드의 시범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래픽=손민균 유럽까지 육로 운송이 가능한 국제도 모바일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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